가기 전에는 걱정이 많았어요. "아는 사람은 커녕 한국 사람도 한 명도 없는데 친구를 만들 수 있을까?" "영어로 유창하게 나의 마음을 온전히 전달할 수 있을까?" 하지만 이 걱정이 무색하게 명상 리트릿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과 진정으로 연결되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을 경험하고 왔어요. 짧은 5박 6일 후에 서로를 기꺼이 돌보고 도와주고 조건없는 응원과 사랑을 주는 친구들을 만들게 되었어요. 이게 진정한 커뮤니티의 마음, 타인을 대하는 자세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 판단하지 않는 마음, 평가하지 않는 마음
처음엔 제가 저 스스로를 평가하고 판단했어요. "내 영어가 유창하지 않아서 대화가 잘 안될거야." "아마 나를 반기지 않을지도 몰라."
하지만 점점 느끼게 되었어요. 여기 있는 친구들은 나를 판단하지도, 평가하지도, 비난하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 바라봐준다는 것을 💖그 마음이 느껴지면서 저 또한 마음이 열리고 진정한 나를 표현하게 되더라고요.
나 자신을 평가하지 않고 그리고 타인도 판단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그러자 마음 안에서 사실이 아닌 수 많은 "판단,평가,해석,생각"이 끊임없이 생긴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이 마음 속 말들을 알아차리고 흘려보내는 연습을 했던 것 같아요.
❤️ The Contentment Foundation은 안전하고 따뜻하고 건강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아동 및 교육자를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싱가폴의 비영리 재단입니다.
1️⃣ 교육자를 위한 명상 리트릿을 경험한 후기
5박 6일의 명상 리트릿 기간 동안 교육자를 위한 웰빙 트레이닝의 맛보기를 경험하고 왔어요. 교육 커리큘럼은 [마음챙김] - [커뮤니티] - [자기 호기심] - [균형] 4가지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각 섹션마다 과학적인 이론 설명을 듣고 명상 수행을 했습니다. 마음챙김을 기본 스킬로 사용하여 다양한 차원의 실질적인 방법을 포함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마음챙김에만 집중했던 마음터의 관점을 넓혀주었습니다.
2️⃣아이들과 선생님에게 집중하는 이유
우리는 이 근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했습니다. "웰빙이 무엇일까? 우리는 건강한 마음을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우리 모두는 행복하고 싶고 충만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개인 차원을 넘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어합니다. 세상에 의미있는 변화를 만드는 데 영향력이 큰 행동 중 하나는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이며 아이들을 만나는 교육자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진정으로 우리 세상의 미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