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음챙김 놀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 2학년~4학년이면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에 막 적응해야 할 때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을 했던 학년입니다. 확실히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하고 수업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걸 몸으로 느끼고 있어요.
원격 수업에 익숙해진 학생은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지키고 수업에 집중하는 규칙이 어려울 수 있어요. 등교를 거부하고 집에서 유튜브나 게임을 더 좋아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죠.
그리고 사회성을 기르는 단계인 초등학교 1~2학년 때 비대면 수업을 진행했던 아이들은 사회성이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래 관계에서 상호작용 경험, 모둠 활동 경험이 부족하여 소통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배우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내향적인 학생은 학교에 나가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하고 등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향적인 학생은 건강하게 관심을 표현하고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데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교육부 '초등 정서,심리 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이에 대응하여 교육부는 가정과 학교가 학생들의 사회성을 향상하고 적절한 정서적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심리 정서 강화를 위해 여러 교육과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활성화하고 있어요.
마음챙김놀이터가 3년 동안 꾸준히 아이들을 만나며 개발한 마음챙김 기반 사회성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서울시 초등학교에서 의뢰받아 수업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고 효과성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마음챙김의 기초가 되는 '주의력', '감정조절', '사회성' 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아동은 집중력이 성인보다 부족하기에 재미와 시각적인 요소를 강화한 체험형 수업을 만들기 위해 힘썼습니다!
💃 재미있게 놀면서 마음챙김을 배워요!
마음여행이라는 컨셉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양한 마음챙김 놀이를 체험하고, 개념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 마음챙김 교육을 통해 나를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생겨요! 그 뿐만 아니라 학급이나 공동체 안에서 타인과 정서적인 교류를 하며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으로 어울리고 조화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시교육청 주민참여예산에 선정되었어요! 더 자세한 커리큘럼과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